세티어 백작 칸젤 에일리언 뮤턴트 킹죠 구르르 카르투스 우리엘은 상향할 필요가 없음
언데드 힘영웅들은 각각 장점이 뚜렷해 영웅마다 한 가지씩 아쉬운 점이 있긴 하지만... 지금도 좋다고 봄
1. 솔-벤-하임
안 쓰이는 이유는
크립을 갈 경우 크립 먹는 속도 매우 느림. 립 싸움이 어려움. 폭창이 흡안이 어렵지 않아 나엘 립조 누가 오든 상대하기 까다로움.
롬젤, 롬탱, 롬멀립은 젤 탱 멀머던이 챈만 잘 찾아주면 그래도 그롬이 잘 풀리는판이 있는데
롬벤립은 이게 안됨. 다른 립캐랑도 궁합이 안 좋음.
라인을 강 경우 6시 라인을 가는데 이 경우 상대방 6시 라인 견제가 안됨.
무엇보다 6시가 켈자드면 타워링이 가능하고, 칼리나스나 악동이면 로밍다니면서 겜을 풀어볼 수 있는데
솔벤은 그게 어려움. 6시 라인을 솔벤하임이 먹을 시 향파장이나 마방갑을 빨리 띄워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그게 쉽지 않음.
오-그-솔 벌써 10년도 더 된 조합 시절에나 좋았지 그 이후에는 한번도 좋았던 적이 없음.
일단 폭풍의 창은 투사체 속도는 빠르지만 특유의 솔벤하임이 멈칫하는 모션과 소리 때문에 흡안이 어렵지 않음.
드레인은 '이리온' 만 좋지 채널링 스킬이라 솔벤하임이 움직일 수 없는 치명적인 단점.
비슷한 스킬인 나카차 빨대의 경우 빨대 빨면서 움직일 수 있고 슬로우도 약간 있어서 추격이나 도주에서 매우 유용함.
솔벤 드레인은
사정거리도 짧고 데미지고 약하고 채널링이고 하여튼 이리온 하나만 보고 쓰는 내가 볼때 카오스 최악의 스킬같음. 현재.
여기에 솔벤하임의 정신파괴 오라도 문제인데. 마나 태우는 게 좋아보이지만 솔벤하임 오라 때문에 교전에서 마나 못 쓰거나 그러질 않음.
그냥 있으나 마나한 스킬임. 카오스는 물약으로 풀마나 관리가 워낙 쉽고, 치즈도 있기 때문에 진짜 쓸모가 없는 오라임.
다른 오라들에 비해서 효과가 너무 미미함.
그리고 정신파괴 오라에 꿍스킬을 달아줬는데 있으나마나.... 범위도 좁고 데미지도 약하고 한타때 이거 언제 누르고 있음?
솔벤하임의 상향안은 2가지임.
첫째는 폭풍의 창, 드레인, 정신파괴 오라를 모두 상향시키는 것
둘째는 더미를 상향하는 것임. 더미의 턴트효과 쿨타임을 더 줄여서 깔리면 진짜 광클해도 빠져나가기 힘들게 한다든지
아니면 더미 쿨타임 자체를 120초 정도로 줄여버린다는지.
플루토가 스킬샷을 넣는 방식이 매우 까다롭지만 고리가 쿨이 짧아서 활용도가 높은것처럼 더미도 쿨타임을 120초까지 줄여보면 좋겠음.
솔벤하임이 상향되어도 아마 재미가 없기 때문에 많이 쓰이지 않을 거라고 봄.
오히려 나는 솔벤하임이 상향되면 재미있을 거라 생각하는게 언데드에서 한타 조합이 더 많이 나올거라고 봄.
아니면 첫째 방법으로 일반스킬을 상향하고 개편해서 크립을 더 잘돌수 있게 립캐로 바꾸든지 했음 좋겠음.
2. 그롬 헬스크림
그롬은 무조건 상향했으면 좋겠음.
그롬은 진짜 내가 느낀건데 마이쮸, 엔클(돌아와 엔클아 ㅠㅠ), 풀 이런 애들 아니면 1인분 하기 힘듦.
그냥 영웅 자체가 너무 어렵기도 한데, 성능도 너무 하향을 많이 먹음.
예전에 10년도 더 전에 오그솔 시절때 처럼 2꿍에 무조건 원콤 나고 이정도는 아닌데
크립가서 겜이 잘 풀렸으면 40분정도에는 딜도 어느 정도 나오고 그랬으면 좋겠는데. 잘풀리는 겜에서도 스턴싸개 정도에 그치는게 너무 아쉬움.
은신만 같을 뿐이지 챈에 비해 모든게 열세임. 같이 방템을 둘러도 땅챈과 챈궁극기가 넘사벽으로 좋으니....
그리고 요즘같이 수준이 올라간 시대에는 그롬이 공템두르고 잘풀리는 판이 10판중에 한 두판 나올까 말까임.
내가 생각하는 그롬의 문제는
첫째. 광란의 발걸음
이동속도 증가량이 30%인데 이것 때문에 신발을 껴도 슬로우 하나만 묻어도 찍는 게 너무 힘이 듦.
찍는건 둘째치고 적에게 위협적인 무빙을 해야하는데 그거조차 힘이 듦.
이동속도 증가량을 50% 까지 늘렸으면 좋겠음.
이러면 기본 이동속도 330에 신속의 장화끼고 405정도 이동속가 나오는데 50% 증가되면 600가량
슬로우 하나 정도 묻어도 풀이속이라서 토르 슬로우, 아이스버그, 챈 땅울림 등등 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거라고 봄.
난 이것만 해줘도 많이 상향이라고 생각함. 정말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향임.
둘째. 무아지경 페널티 삭제
30초쿨에 15초 지속인데 사용시 12% 데미지 더 받는 페널티.
그냥 페널티 삭제했으면 좋겠음. 스킬이 이름이 무아지경이라 컨셉은 알겟는데. 그냥 삭제해 줬으면 좋겠음.
비슷한 스킬류 중에 유일하게 그롬에게만 붙어있는 페널티이고 크립을 가는 그롬에게 더더욱 가혹하고 필요없는 페널티임.
킹죠 근강, 로칸 헤이스트 등의 스킬에 이런 페널티 없음.
셋째. 크리티컬 데미지 상향
현재 그롬의 크리티컬 2렙 데미지는 공격력 37증가, 35%확률로 2.5배크리티컬인데
예전처럼 크리티컬 2렙시 증가되는 공격력을 55 정도로 높이고 35%확률 2.5배크리티컬에서 2.7배나 2.8배로 높혔으면 좋겠음.
아니면 15레벨에 3렙 크리티컬을 만들어서 3렙 찍을시 공격력 +55, 35%확률로 2.8배 크리티컬 이렇게
정말 드물지만 잘풀리는 판에 가도 후반에 크리티컬 데미지 600 700 넘기기도 힘듦.
그래서 방템두르고 향파장 찍찍 쏘는 판이 많고.
야 니가 그롬충이라 그롬 상향시켜달라고 하지?
응 아니 wcc 전적 거의 2천판인데 그롬 10판도 안하는 사람임. ㅅㄱ
야 그롬 개사기 만들려고 하네 이놈
응 아니 챈이 더 씹사기야.
이렇게 해도 요즘같은 시대에는 크립가서 잘 풀리기 힘듦.
예전처럼 무지성으로 립캐가 라인만 먹으면 겜도 무조건 지고, 초보들도 성장하는 방법 다 아는 시대에
그롬이 여유롭게 립 좀 돌다가 15분정도부터 라인먹고 선악망달고 이런겜이 나오기가 힘듦.
다시 한 번! 그롬 너무 사기라고? 응 상향해도 챈이 더 사기야
3. 조디악
조디악은 궁극기인 먹기를 상향시켜야 함.
조디악 먹기의 가장 큰 문제점은 조디악이 먹는 순간 나엘에게 더 할 나위없는 장판각을 준다는 것임.
일단 먹으려고 근접하는 것이 어렵고, 먹는다고 해도 나엘도 그걸 알고
챈결, 고립, 영비, 팜, 토르, 포분 등의 장판을 깔기가 너무 너무 좋음.
일단 먹고 뱃속에서 소화시킬 수 있는 시간이 지나치게 짧고,
먹고 뱉는 데미지가 매우 약하며
먹고 나서 스턴시간도 짧음.
그리고 조디악 자체가 힘영웅이라 방어력이 낮아 물몸임. 방템 다 둘러도 그냥 녹아내림.
카르투스나 파르테논처럼 마방, 물방 스킬도 없고
그렇다고 아바타가 있는것도 아님.
살점 폭파도 은근히 범위가 좁고. 안티위에 들어가지 않으며
슬로우가 가장 큰 문제인데 이게 30%슬로우면 정말 사기같이 보이는데
어차피 나엘에서 부엉이 대천사 나오면 있으나마나한 스킬임.
이말이 무슨 말이냐면 다른 슬로우 스킬의 경우 부가효과가 있는데
예를 들어 쉐스는 맞을시 느려지는것도 느려지는건데 방어력을 크게 깎음.
멀머던 기생충도 마찬가지이고,
조디악 늪의 오라가 성능이 낮다는 뜻이 아니고 그 성능을 발휘하려면 조디악이 붙어야 하는데 조디악은 그러기가 어려움.
특히 먹기가 없을 때는 고기방패와 다를 게 없음.
비슷한 탱커형 탑중에 세티어의 경우 방템을 두르고도 아바타 하나로 나엘 진영을 붕괴시킬 수 있고
악망 하나만 들어도 딜이 꽤 강력하고
레데 역시 궁극이 없어도 슬로우와 마뎀이 강력한데 조디악은 그런게 없음.
그냥 궁없으면 크립이랑 다를바가 없음. 그래서 먹기 한 번 잘못쓰면 아무것도 못하고 밀리는 판이 정말 많음.
조디악 힘 크리도 딜레마인데
이게 초반에는 크리 배율도 25%에 데미지도 높아서 정말 센데
힘을 올려야 크리 데미지가 세지는데 사실상 조디악이 힘을 올릴 방법이 없어서 데미지가 50분 내내 고정이고
힘지옥을 껴야 하는데 그거 끼면 그냥 개녹음. 그리고 힘지옥이 비싸기도 하고.
그리고 공격속도가 빨라야 효율이 좋은데 그럼 악망을 껴야함.
악망을 끼면 몸이 약해서 그냥 녹을 때가 많음.
그렇다고 그냥 방템 두르고 향파장 하나끼면
궁극이 없을때 할게 아무것도 없고, 먹고 뱉은 다음에 때려도 느린 공속으로 데미지가 안 나옴.
내가 생각한 패치 방향은
첫째. 먹기 상향
일단 먹기 시전거리를 약간 더 늘리고
뱃속에서 소화하는 시간을 5초나 6초까지 늘리고 1초당 주는 데미지를 150씩. 6초 소화시 900데미지로
그리고 먹고 뱉을때 뱉어진 영웅이 날아가는 거리가 되게 짧은데 이것도 좀 늘렸으면 좋겠음.
둘째. 힘크리 상향 또는 개편
초반에만 쓸모 있는 힘크리 스킬을 개편해서 중후반으로 가서 레벨업과 아이템이 나올 수록 크리티컬 데미지가 높아진다 든지
현재 210+ (힘x4)인데 공식을 좀 바꾼다든지 했음 좋겠음.
그리고 3렙까지 찍을시 힘10을 올려주는데 이걸 아에 올스텟 10이나 힘 20을 올려주는 이런식이었음 좋겠음.
비슷한 스킬인 적혈귀의 경우 민20 크리3배니까.
셋째. 살점뜯기 상향
살점뜯기 스킬범위를 늘려줬으면 좋겠음. 지금은 정말 짧음. 그리고 살점뜯기시
범위내 영웅 1명당 체력 100, 일반유닛에게 체력 50씩 뜯었으면 좋겠음. 단 최대 회복할 수 있는 체력은 300에서 400정도
만약에 이렇게 되면 크립 조디악도 쓸만해 질듯.
어보미네이션인데 살점뜯고 체력회복되는게 컨셉에도 잘 맞는듯
넷째. 늪의 오라
늪의 오라 마나소비량이 지나치게 높음...
10에서 7로 줄였으면.
누누히 말하지만 이렇게 상향해도
그래도 비슷한 역할을 하는 영웅중에
세티어가 핵 때문에 더 좋음. 사실 늪의 오라도 필요 없음 바타쓰고 들어가면 나엘 진영 다 와해시키는데
그래서 이정도로 상향해야 조디악도 많이 쓰일 것 같음.
특히 위의 안으로 상향했을시 크립 조디악, 6시 조디악도 많이 등장할듯
4 . 멤피스
멤피스는 그냥 지뢰랑 룬을 바꿔야 하는데
지뢰는 요즘 wcc에서 팀전이 사라졌으니 일반방 말하는 것임.
wcc 게임흐름과 맞지 않음. 상향시키면 게임에 재미만 떨어지게 됨.
멤피스 룬은
희생의 전차보다 지속시간도 짧은데
플루토 스피릿 링크처럼 확실히 아군을 보호해주는 스킬도 아닌
로칸의 일반스킬인 힐링워드랑 다를 바가 없는. 힐링워드는 일반스킬 ^^
리메이크나 대대적으로 개편하지 않을거면 삭제하는 게 좋아보임.
이건 나도 답을 모르겠음.
종합하자면
언데드 힘영웅들은 대부분 장점이 뚜렷하고 성능이 괜찮음.
상향을 통해 모든 영웅들이 골고루 쓰이고 카오스의 생명이 더 오래 연장되었으면
특히 그롬과 조디악은 상향을 꼭 했으면 좋겠음.